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물없이 매월 월세 받는 방법

 

혹시 건물 없이 월세를 받는 방법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약간은 과장된 측면이 있지만, 생각을 조금만 전환한다면 불가능 한 일도 아니더라구요. 

재테크의 기본으로 알려진 은행예금을 활용하면 매월 월세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은행예금 한번 씩은 가입해본 경험이 있을실 겁니다. 은행예금은 일정기간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 맡긴 돈에 대한 대가로 이자를 받게 되는 방식이구요. 가입기간은 짧게는 3개월 ~ 5년까지 다양한 상품이 존재합니다. 보통 1년만기 예금을 많이들 가입하시죠. 1년 만기가 되면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돈을 지급받게 되는 방식을 만기일시 지급식이라고 합니다.  이자 지급방식에는 만기일시 지급식 뿐만 아니라 매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월 이자 지급 방식도 있습니다.

 

금융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으시다면 

매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예금 상품이 있다는 걸

모르시는 분들도 분명 있으실 겁니다.

 

그게나야~~~ 빠둠빠 두비두밤

 

 

저처럼 재테크 초보자 분들은 위해서 오늘은 이자지급방식의 두 종류인 만기일시 지급식과 월 이자 지급식의 차이와 월 이자 지급을 활용한 새로운 수익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이자 지급 방식(만기 지급식 VS 월 이자 지급방식)


적용금리는 현재 제가 가입한 새마을금고 예금금리를 적용하였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비대면 가입하였고, 지점방문 하면 조금 더 높은 금리가 적용되는거 같더라구요. 이건 지점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1금융권보다는 새마을금고나 저축은행 쪽 상품이 0.3%에서 많게는 1% 이상 예금 금리가 높은 것 같더라구요. 제2금융권이라 하더라도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보호(이자포함)가 되니 맡기실 금액이 5천만원 이하라면 2금융권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만기일시 지급식


만기일시 지급이란 원금과 이자를 지정된 날에 한꺼번에 지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예금을 가입하게 되면 만기 지급식으로 이자를 지급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3천만원을 연 2.1%, 12개월 정기예금에 가입했다고 하면 가입 후 1년이 되는 날 원금 3천만원과 그에 대한 이자 53만원을 함께 지급 받게 되는 것입니다. 만기일시 지급식은 원금과 이자를 만기까지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은행의 입장에서는 자금 운용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월이자 지급식보다 조금 높은 금리를 적용해 주는 편입니다.

 

월 이자 지급식


월이자 지급식은 말 그래도 이자를 달마다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정기예금 가입 후 1달이 되는 시점에 지정된 계좌로 매월 이자가 지급이 됩니다. 예를 들면 5천만원을 연 2.1% 의 정기예금(12개월 만기)에 가입 했다면 만기시 이자 88만원을 12개월 동안 나누어서 매월 7만4천원을 지급해주는 방식입니다. 이자는 가입시 지정된 계좌로 입금이 되며 즉시 출금도 가능합니다. 지급 받은 이자를 정기적금 상품에 가입한다면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자지급방식 선택은 금융사에 따라 선택 불가능 하기도 합니다. 제가 가입한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상품은 월이자지급식으로도 선택이 가능하였으니, 상품 가입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월 이자 지급식 이자

 

여기서 월이자 지급식의 핵심은 매월 현금 흐름이 발생된다는 겁니다. 금액과 금리에 따라 이자는 차이가 있겠지만 매월 꾸준히 들어오는 현금 흐름을 만들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파이프라인이 하나 구축이 된 것이라 할 수 있죠. 그거 굳이 귀찮게 매월이자 받을 필요가 있냐 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냥 스쳐지나가는 이자정도로 생각할 것이냐 새로운 현금흐름의 창출로 생각할 것이냐는 개인의 몫이라 여겨 집니다. 

 

 

 

2. 월 이자 지급식을 활용한 소소한 재테크


월이자 지급식으로 매월 받은 이자로 정기적금 상품에 가입하게 되면 복리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위에서 5천만원에 대한 월이자로 7만 4천원을 지급받아 그 이자를 다시 정기적금(12개월)에 가입한다면 1만 5천원의 이자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금은 귀찮더라도 몇분만 더 투자하면 만기지급식 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원금과 이자율이 높다면 그 차이는 더 커지겠죠. 

 

 

 


더 벌고, 지키고, 잘 굴리자.

 

전설의 바빌론부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