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작하는 글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 되며 요양보호사의 수요가 점차 늘어나며, 그 처우부분도 많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요즘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려는 분들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 요양보호사는 필수직종이며 이 수요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유망직종 중 하나 입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2029년 돌봄 및 보건서비스 종사자는 2029년 까지 향우 10년간 20만명으로 연평균 3.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평생직장 개념이 점차 사라지고 조기 퇴직하시거나 노후준비를 위해 많은 분들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20~40대 분들은 노후 준비를 위해 50대 이상의 분들은 생활이나 용돈벌이를 위해 재격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자격증 취득방법 및 절차
2. 요양보호사 응시자격
3. 요양보호사 시험정보
4. 요양보호사 접수방법
5. 최신기출문제 풀기
6. CBT(시험) 체험하기
7. 함께보면 좋은 글
1. 취득방법 및 절차
요양보호사 자격증시험 난이도는 어떨까요?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정시간 이상의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교육이수시간이 짧지 않지만 이론과 실습 교육을 잘 받았다면 50대 이상의 어르신들도 충분히 합격할 정도의 난이도이기 때문에 시험에 큰 부담을 갖지 마시고 도전만 하신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습니다.
1. 취득방법 및 절차
①교육이수 ②시험응시 ③합격 확인 ④자격증 발급 총 4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아래 글에 각 단계별 세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교육이수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신규로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원에서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단, 내년부터는 치매 관련 교육 80시간을 추가되어 총 320시간으로 변경 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올해 시험을 응시하여 자격 취득을 하는게 유리할 것 입니다.)온라인 교육은 없으며, 교육기관에서 직접 이수를 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가까운 교육기관을 찾아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교육이수시간
신규자, 경력자, 국가자격 소지자 각각 교육이수시간이 다르며, 신규 지원자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240시간(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국가자격소지자(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는 40~5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보통은 신규자는 이론과 실습을 다하면 약 2달 정도의 교육기간을 소요되, 국가자격소지자는 5~10일 정도면 가능합니다.
②시험 응시
- 교육을 이수한 후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일정을 확인하여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③합격자 발표
- 합격자 발표는 상시시험은 시험시행일 다음날 오전 10시 이후에 발표하며, 응시할 때 휴대폰번호를 기입 했다면 문자로 통보가 됩니다.
④자격증 발급
시험에 합격했다면 요양보호사 홈페이지에서 자격증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응시자격
▶ 일반 지원자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240시간(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다면 누구나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아래의 결격 사유에 해당되지 않아야 합니다.)
▶ 국가자격소지자(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는 40~5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 응시를 할 수 없는 자(결격사유)
3. 요양보호사 시험정보
▶내년부터는 시험이 상시시험으로 바뀌기 때문에 교육 이수만 했다면 매달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
▶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교육과정을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 = 240시간) 이수해야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 응시자 준비물
- 신분증, 응시표 ☞ 신분증 미지참시 시험응시가 불가합니다.
- 신분증(공무원증, 학생증, 모바일 신분증은 신분증으로 인정 불가)
※ 유효 신분증 종류
- 주민등록증(유효기간 내의 주민등록증 발급신청확인서)
- 운전면허증(모바일 불인정)
- 여권(만료일 이내, 주민번호가 없는 경우 여권정보증명서 함께 제시)
-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
- 외국인등록증
- 영주증
- 청소년증(유효기간 내의 청소년증 발급신청확인서)
- 장애인등록증(주민번호 기재, 장애인복지카드)
▶ 시험시간
필기시험 오전 10시 ~ 11시 30분, 실기시험 오후 1시 30분 부터 오후 3시까지 입니다.
필기시험은 오전 10시 부터 오전 11시 30분 까지 총 90분 이며, 11시 부터 중도 퇴실 가능합니다.
실기시험은 오후 1시 30분 부터 오후 3시까지 총 90분 이며 오후 2시 30분 부터 중도 퇴실 가능합니다.
▶ 입실 시간
·컴퓨터 시험
· 응시자는 본인이 접수한 시험일의 시험시작 20분전(오전 시험 09:40, 오후 시험 13:10)까지 해당 센터 및 시험실의 지정 좌석에 앉아야 합니다.
· 지필시험
· 응시자는 본인이 접수한 시험일의 시험시작 30분전(오전 시험 09:30, 오후 시험 13:00)까지 해당 센터 및 시험실의 지정 좌석에 앉아야 합니다.
▶ 합격기준
객관식 5지선다 필기시험(35문항) 실기시험(45문항)으로 나눠지며 각각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입니다.
합격취소: 응시자격 기준 미달자는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합격을 취소합니다.
▶ 합격자 발표
국시원 홈페이지 - [ 합격자 조회] 메뉴
휴대폰 번호가 기입된 경우 핸드폰 문자로 합격여부를 통보합니다.
4. 접수 방법
▶ 응시원서 :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홈페이지 [원서접수]-[응시원서 접수]에서 직접 입력
▶ 응시수수료: 32,000원
▶ 인터넷 응시원서 등록 후, 결제 마감시간까지 결제하지 않을 경우 미접수 처리 되오니 결제 완료후 응시원서 접수 결과 조회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접수결과 확인
: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홈페이지 -[응시 원서접수]-[응시원서 접수결과] 메뉴
5. 최신 기출문제 확인하기
6. 요양보호사 CBT 체험하기 & 연습문제 풀이
요양보호사 자격 이론시험은 컴퓨터로 진행됩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신 어르신분들은 미리 CBT(시험)체험을 하신다면 시험장에 가셔서 당황하는 일이 없으실 겁니다.
반드시! 시험전에 CBT에 익숙해지시길 추천드립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취업, 부업, 자격증 > 취업&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양보호사 월급 급여 시급 실수령액 계산기 하는일 이거면 끝! (0) | 2023.11.05 |
---|